그냥 내 생각

hwado098.egloos.com

포토로그


광고


BTS 군면제 논란을 바라보며 정치

(이미지 출처-스포츠 투데이)

한국 소속의 아이돌 가수인 BTS가 빌보드 1위에 올랐다는 아주 기분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빌보드 1위는 세계의 모든 가수가 꿈꾸는 자리이지만 미국의 차트인만큼, 다른 나라의 가수가 그 자리까지 오르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르기에 더더욱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이들과의 의사와는 별개로 정치권에서 쓸데없는 논쟁이 새어나오고 있다. 바로 대한민국의 국적으로 태어난 남성이라면 짊어지게 되는 병역의 의무와 관련된 이야기이다. 

사실 이렇게 해외에서 이름 좀 날린 가수들이나, 스포츠 선수들에 대한 병역 면제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 편이다. 멀리 갈 것도 없이 손흥민이 그랬었고, 이강인도 현재 진행형으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축구 게임을 하다가 내가 영입한 선수가 군대로 끌려가면 억울한 경우도 있다. 아무튼 작년에 방탄소년단이 미국에서 주목 받을 때부터 꾸준히 나오던 이야기였고, 이번에는 노웅래 의원이 직접 언급했다. 특히 이번에는 꽤 구체적으로 언급이 되기도 했고, 손흥민도 되었는데 왜 방탄소년단은 안되냐는 말로 어그로(?)를 조금 끌어서 더욱더 관심을 끈 측면도 없지 않아보인다. 나는 개인적으로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이기는 하지만 생각해볼 부분이 많은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우선 내가 반대하는 이유는 국위선양을 했기에 군대에서 면제해준다는 것이 상당히 구시대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는 개인의 성공이 곧 국가의 성공이라는, 구시대적인 발상에서 비롯된, 째로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비교적 메달이라는 것으로 기준이 명확한 스포츠와는 다르게 음악계는 콩쿨을 제외하면 크게 명확한 기준이 없다. 그저 기준을 만들지 않고 이렇게 1위했으니까 면제, 이런 것은 너무 즉흥적으로 보인다. 면제를 해주려면 기준이 명확해야 한다고 본다. 셋째로는 형평성 문제가 터질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뭐가 어찌되었건, 아까운 청춘의 시간을 뺏기는 것은 방탄소년단만이 아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청년들이 자신의 젊은 청춘을, 경험을 쌓고 가능성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잃고 있다. 결국 이런 곧 입대할, 이미 제대한 사람들에게 형평성 문제가 생길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넷째로는, 이 가수들의 국적을 떠나 과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지도 솔직히 나는 모르겠다. 물론 국적을 토해서 한국을 알릴 수는 있으나 정말 한국을 알리는 것인지를 나는 모르겠다. 이런 이유로 나는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반대한다. 다만 여기서 이야기되는 부분 중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우선 군면제의 기준이 너무 순수 음악쪽에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더불어서 대중가요 쪽에서는 너무나도 그런 기준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스포츠 선수들 쪽에서도 점차 메달을 통한 군면제가 사라지는 추세인데, 그러면 특히 해외파 선수들의 군 문제로 인해서 인재 유출이 심각해질 수도 있다고 본다. 적어도 스포츠에서는 국가를 대표해서 뛰기에 이런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해서는 충분히 군대에 대한 보상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본다. 또 흐름과 트렌드라는 것이 있고 그런 것이 상당히 짧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런 가수들 역시 1년 6개월동안 입대하는 것 또한 상당한 타격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나는 병역 면제에 대한 새로운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가를 위해 뛰는 국가대표 선수들에게는 개인적으로는 국가대표 마일리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 빌보드나 세계 음악에 한국을 알린 것에 대한 명확한 기준(빌보드 몇위 이상 등)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도 아니라면 차라리 키프로스의 방법을 쓰는 것도 괜찮아보인다. 내가 예전에 응원하던 축구팀에 키프로스 선수가 있었고, 그 선수의 말로는 키프로스는 군생활의 절반은 미리하고 나중에 은퇴하고 군생활을 한다고 한다. 이런 방식으로 군 면제 말고 차라리 군 연기나 나누어서 입대하는 방식으로 한다면 사람들의 지금 불만도 어느정도 줄지 않을까 생각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광고

광고